각광받는 유니콘을 넘어
여행 시장의 판도를 바꾼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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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시장의 판도를 바꾼 비밀
Biz:Logue
오늘의 성공에 머물지 않고 더 나은 내일을 그려가는
기업들(Biz)의 이야기(logue)를 전합니다.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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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우리의 경쟁 상대입니다"
"넷플릭스가 우리의 경쟁
상대입니다"
"넷플릭스가 우리의 경쟁 상대입니다"
자신 있게 넷플릭스를 경쟁상대라고 말하는 기업이라면 당연히 유수의 OTT 플랫폼을 먼저 떠올립니다. 카테고리를 좀 더 넓혀본다면 멀티플렉스나 영상 콘텐츠를 더욱 확대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들 수도 있겠죠. 그러나 이 도전적인 선언의 주인공은 바로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입니다. 전혀 접점이 없어 보이는 시장에서 여기어때가 글로벌 콘텐츠 공룡 기업과의 경쟁을 선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신 있게 넷플릭스를 경쟁상대라고 말하는 기업이라면 당연히 유수의 OTT 플랫폼을 먼저 떠올립니다. 카테고리를 좀 더 넓혀본다면 멀티플렉스나 영상 콘텐츠를 더욱 확대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들 수도 있겠죠. 그러나 이 도전적인 선언의 주인공은 바로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입니다. 전혀 접점이 없어 보이는 시장에서 여기어때가 글로벌 콘텐츠 공룡 기업과의 경쟁을 선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어때는 집에서 넷플릭스만 보지 말고 ‘나가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집콕 방지 앱’이에요. 다가오는 연휴, 이번 주말, 짧게는 오늘 퇴근하고 무엇을 할지라는 물음에 답을 제공해 '인생이 재미없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플랫폼으로 키우겠습니다."
"여기어때는 집에서 넷플릭스만 보지 말고 ‘나가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집콕 방지 앱’이에요. 다가오는 연휴, 이번 주말, 짧게는 오늘 퇴근하고 무엇을 할지라는 물음에 답을 제공해 '인생이 재미없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플랫폼으로 키우겠습니다."
"여기어때는 집에서 넷플릭스만 보지 말고 ‘나가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집콕 방지 앱’이에요. 다가오는 연휴, 이번 주말, 짧게는 오늘 퇴근하고 무엇을 할지라는 물음에 답을 제공해 '인생이 재미없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플랫폼으로 키우겠습니다."
정명훈 여기어때 CEO, 2021년 매일경제 인터뷰 중
정명훈 여기어때 CEO, 2021년 매일경제 인터뷰 중
여기어때가 지목한 진짜 경쟁자는 사람들을 ‘집에 머무르게 만드는’ 모든 엔터테인먼트입니다. 그렇다면 경쟁자에게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소비자를 밖으로 끌어내는 ‘콘텐츠’였습니다. 정 CEO는 “밖에서 놀거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찾기 힘들고, 비싸고, 잘 알지 못해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다"는 것에 주목하였고, 여행과 여가를 넘어선 모든 ‘외부 활동’을 브랜드의 방향성으로 잡아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안겨주는 ‘콘텐츠’를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리브랜딩 전략으로 여기어때는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가파른 성장을 하는 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습니다.
여기어때가 지목한 진짜 경쟁자는 사람들을 ‘집에 머무르게 만드는’ 모든 엔터테인먼트입니다. 그렇다면 경쟁자에게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소비자를 밖으로 끌어내는 ‘콘텐츠’였습니다. 정 CEO는 “밖에서 놀거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찾기 힘들고, 비싸고, 잘 알지 못해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다"는 것에 주목하였고, 여행과 여가를 넘어선 모든 ‘외부 활동’을 브랜드의 방향성으로 잡아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안겨주는 ‘콘텐츠’를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리브랜딩 전략으로 여기어때는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가파른 성장을 하는 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습니다.
십여 년 전부터 성공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을 일컫는 ‘유니콘’이란 용어가 화제가 됐죠.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10년 이하의 비상장사를 일컫는 말인데요. 상상 속에나 존재하는 유니콘처럼 희귀하다는 뜻으로 대한민국에도 오직 23곳만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2022년, 여기어때도 기업가치 1조 2000억원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K-유니콘 기업’에 합류했습니다.
십여 년 전부터 성공 가능성 높은 스타트업을 일컫는 ‘유니콘’이란 용어가 화제가 됐죠.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10년 이하의 비상장사를 일컫는 말인데요. 상상 속에나 존재하는 유니콘처럼 희귀하다는 뜻으로 대한민국에도 오직 23곳만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2022년, 여기어때도 기업가치 1조 2000억원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K-유니콘 기업’에 합류했습니다.
2014년 숙박앱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여기어때는 여가, 레저 플랫폼으로 변화하면서 2년 만에 매출을 3배 이상 성장시킵니다.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던 그때. 코로나 팬데믹으로 하늘길이 막히는 여행업계 최악의 상황이 닥쳐왔습니다.
2014년 숙박앱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여기어때는 여가, 레저 플랫폼으로 변화하면서 2년 만에 매출을 3배 이상 성장시킵니다.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던 그때. 코로나 팬데믹으로 하늘길이 막히는 여행업계 최악의 상황이 닥쳐왔습니다.
그러나 여기어때는 이 위기 속에서 오히려 과감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우리는 ‘여행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놀랍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제시한 겁니다. 그렇게 여행과 여가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며 파티룸, 스터디룸 등 공간 대여사업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업계가 가장 힘들었던 2021년에도 전년대비 매출 59.2%, 영업이익 34.9% 증가세를 보이며 말 그대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콘텐츠를 시장에 선보이며 고속 성장하였고, 올 상반기 거래액 업계 1위, 월평균 350만 명(*출처: 앱∙리테일 분석업체 와이즈리테일)이 이용하는 우리나라 대표 여행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2022년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으며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선두 주자로도 자리매김했죠.
그러나 여기어때는 이 위기 속에서 오히려 과감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우리는 ‘여행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놀랍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제시한 겁니다. 그렇게 여행과 여가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며 파티룸, 스터디룸 등 공간 대여사업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업계가 가장 힘들었던 2021년에도 전년대비 매출 59.2%, 영업이익 34.9% 증가세를 보이며 말 그대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콘텐츠를 시장에 선보이며 고속 성장하였고, 올 상반기 거래액 업계 1위, 월평균 350만 명(*출처: 앱∙리테일 분석업체 와이즈리테일)이 이용하는 우리나라 대표 여행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2022년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으며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선두 주자로도 자리매김했죠.
여기어때 연간 재무실적
2022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우리의 경쟁상대는 넷플릭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 브랜드 캠페인이 보여준 화제성과 파급력만큼 여기어때가 걸어온 여정은 성공적인 도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전설을 만들어가고 있는 여기어때. 그들에게 무지개 날개를 달아준 차별화된 혁신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의 경쟁상대는 넷플릭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 브랜드 캠페인이 보여준 화제성과 파급력만큼 여기어때가 걸어온 여정은 성공적인 도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전설을 만들어가고 있는 여기어때. 그들에게 무지개 날개를 달아준 차별화된 혁신은 어떤 모습일까요?
Part A
Part A
숙박앱을 넘어 여행 여가를 선도하는
슈퍼 OTA, 여기어때
숙박앱을 넘어 여행 여가를
선도하는 슈퍼 OTA,
여기어때
Point 1
Point 1
Point 1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한다! 흑자 경영 지속의 비밀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한다!
흑자 경영 지속의 비밀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한다! 흑자 경영 지속의 비밀
무엇보다 여기어때가 탄탄한 날개를 달 수 있었던 건 바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여기어때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5년 연속 흑자 경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5,500억 원 수준이던 연 거래액은 지난해 1조 7,500억 원으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영업이익은 464억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3%나 급증했으며, 순매출 역시 1년새 15% 증가하여 안정적인 성장세에 올랐습니다.
무엇보다 여기어때가 탄탄한 날개를 달 수 있었던 건 바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여기어때는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5년 연속 흑자 경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5,500억 원 수준이던 연 거래액은 지난해 1조 7,500억 원으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영업이익은 464억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3%나 급증했으며, 순매출 역시 1년새 15% 증가하여 안정적인 성장세에 올랐습니다.
사실 대다수의 유니콘 기업들이 손실의 늪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투자를 통해 덩치는 커졌지만 수년간 적자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기업이 적지 않죠.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투자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 자체의 힘으로 흑자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 여기어때의 진정한 강점입니다. 과연 5년 연속 안정적인 흑자 경영이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대다수의 유니콘 기업들이 손실의 늪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투자를 통해 덩치는 커졌지만 수년간 적자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기업이 적지 않죠.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투자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 자체의 힘으로 흑자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 여기어때의 진정한 강점입니다. 과연 5년 연속 안정적인 흑자 경영이 가능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어때 온라인 기자간담회
먼저 ‘현재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필요한 곳에 역량을 발휘한다’는 철학에 따라 여행 플랫폼으로서의 본질에 집중한 고민이 성공의 열쇠였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법. 그러나 여기어때는 고객이 쉽고 빠르게 합리적 가격의 상품을 탐색하도록 만드는 플랫폼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모든 기술과 영업, 마케팅 등의 역량을 이에 맞춰 운영한 결과, 고무적인 성과가 뒤따랐습니다.
먼저 ‘현재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필요한 곳에 역량을 발휘한다’는 철학에 따라 여행 플랫폼으로서의 본질에 집중한 고민이 성공의 열쇠였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법. 그러나 여기어때는 고객이 쉽고 빠르게 합리적 가격의 상품을 탐색하도록 만드는 플랫폼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모든 기술과 영업, 마케팅 등의 역량을 이에 맞춰 운영한 결과, 고무적인 성과가 뒤따랐습니다.
2024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9% 늘어난 235억 원, 올해 상반기 거래액은 업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22년 6월 이후 국내외 여행 카테고리 앱 신규 설치 1위를 달성했습니다. 현재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이 사용할 정도로 고객의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죠. 사용자에게는 안심할 수 있는 플랫폼이자, 제휴사에게는 믿을만한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에게는 발전가능성 높은 기업으로. 그리고 구직자에게는 커리어를 탄탄히 쌓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024년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9% 늘어난 235억 원, 올해 상반기 거래액은 업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22년 6월 이후 국내외 여행 카테고리 앱 신규 설치 1위를 달성했습니다. 현재 국민 다섯 명 중 한 명이 사용할 정도로 고객의 두터운 신뢰를 얻고 있죠. 사용자에게는 안심할 수 있는 플랫폼이자, 제휴사에게는 믿을만한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에게는 발전가능성 높은 기업으로. 그리고 구직자에게는 커리어를 탄탄히 쌓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기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024 상반기 실적
2024 상반기 '3관왕 성적표'
Point 2
Point 2
Point 2
고객의 숨은 DNA를 찾아서 : DNA센터를 가진 여행 회사
고객의 숨은 DNA를 찾아서 :
DNA센터를 가진 여행 회사
고객의 숨은 DNA를 찾아서 : DNA센터를 가진 여행 회사
"올해 초, 여기어때에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실을 ‘Data & AI Center(DNA 센터)’로 개편, 머신러닝이나 딥러닝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새 조직으로 만들었다. 데이터와 AI를 같이 다루는 센터다. 좀 더 테크니컬한 기술 회사로 모양을 잡아가고자 한다"
"올해 초, 여기어때에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실을 ‘Data & AI Center(DNA 센터)’로 개편, 머신러닝이나 딥러닝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새 조직으로 만들었다. 데이터와 AI를 같이 다루는 센터다. 좀 더 테크니컬한 기술 회사로 모양을 잡아가고자 한다"
"올해 초, 여기어때에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실을 ‘Data & AI Center(DNA 센터)’로 개편, 머신러닝이나 딥러닝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새 조직으로 만들었다. 데이터와 AI를 같이 다루는 센터다. 좀 더 테크니컬한 기술 회사로 모양을 잡아가고자 한다"
조문옥 여기어때 CIO(Chief Infrastructure Officer)
조문옥 여기어때 CIO(Chief Infrastructure Officer)
해커톤 현장 사진
엔데믹 이후 가장 큰 회복세를 보인 분야는 단연코 ‘여행’ 산업이었습니다. 여행업계가 쏟아지는 고객에 대응하는 데 몰두하던 이때, 여기어때는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또 다른 초석에 집중합니다.
엔데믹 이후 가장 큰 회복세를 보인 분야는 단연코 ‘여행’ 산업이었습니다. 여행업계가 쏟아지는 고객에 대응하는 데 몰두하던 이때, 여기어때는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또 다른 초석에 집중합니다.
그렇게 2024년 여기어때에는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는 조직이 신설됐습니다. 이름하여 DNA센터입니다. 데이터와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전담하는 조직인데요. AI의 적극적인 도입은 사용자 관점을 재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여행 플랫폼은 사용자의 방문 빈도가 낮고, 방문 목적 역시 매번 달라지는 변동성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숨겨진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전혀 다른 검색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DNA센터가 탄생한 것입니다.
그렇게 2024년 여기어때에는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는 조직이 신설됐습니다. 이름하여 DNA센터입니다. 데이터와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전담하는 조직인데요. AI의 적극적인 도입은 사용자 관점을 재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여행 플랫폼은 사용자의 방문 빈도가 낮고, 방문 목적 역시 매번 달라지는 변동성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숨겨진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전혀 다른 검색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DNA센터가 탄생한 것입니다.
그렇게 2024년 여기어때에는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는 조직이 신설됐습니다. 이름하여 DNA센터입니다. 데이터와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전담하는 조직인데요. AI의 적극적인 도입은 사용자 관점을 재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여행 플랫폼은 사용자의 방문 빈도가 낮고, 방문 목적 역시 매번 달라지는 변동성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숨겨진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 전혀 다른 검색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DNA센터가 탄생한 것입니다.
여기어때 전체 임직원의 약 50%가 IT 인력입니다. 일반적인 여행 회사와 달리 모바일 앱 및 플랫폼의 특수성,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의 대처 능력이 필요하기에 전 직원의 기술 역량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여행 회사에서 개발자로 일하는 건 어떤 기분일까요?
여기어때 전체 임직원의 약 50%가 IT 인력입니다. 일반적인 여행 회사와 달리 모바일 앱 및 플랫폼의 특수성,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의 대처 능력이 필요하기에 전 직원의 기술 역량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여행 회사에서 개발자로 일하는 건 어떤 기분일까요?
개발자에게 중요한 건 사실 ‘기술’보다 ‘소통’일지 모릅니다. 여기어때는 AI와 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전 임직원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브랜딩, 기획, UX까지 다양한 조직들이 협업하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개발자들이 존중받고 함께 성장하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조성되었습니다.
개발자에게 중요한 건 사실 ‘기술’보다 ‘소통’일지 모릅니다. 여기어때는 AI와 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전 임직원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브랜딩, 기획, UX까지 다양한 조직들이 협업하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개발자들이 존중받고 함께 성장하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조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이야기는 여기어때의 테크 블로그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 뿐 아니라 브랜드 디자인, 기술 노하우부터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조직 문화 소개까지 여기어때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테크 블로그는 생생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개발 인력을 양성하고 선순환 IT 생태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이 되려 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이야기는 여기어때의 테크 블로그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 뿐 아니라 브랜드 디자인, 기술 노하우부터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조직 문화 소개까지 여기어때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테크 블로그는 생생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개발 인력을 양성하고 선순환 IT 생태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이 되려 합니다.
Point 3
Point 3
Point 3
더 넓은 곳은 어때 : 핵심 신사업인 ‘해외여행’ 부문의 성장 가속화
더 넓은 곳은 어때 : 핵심 신사업인 ‘해외여행’ 부문의 성장 가속화
더 넓은 곳은 어때 : 핵심 신사업인 ‘해외여행’ 부문의 성장 가속화
특히 여기어때의 지난해 실적 성장의 핵심은 2022년 진출한 해외여행 비즈니스였습니다. 단순히 해외 숙소를 연결하는 여행 회사는 국내외에도 많습니다. 그러나 여기어때는 같은 길이 아닌,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했습니다. 여행이란 모름지기 새로운 시각을 갖는 여정이니까요. 여기어때는 고품질의 숙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은 기본으로 하되, 어떻게 하면 이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도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특히 여기어때의 지난해 실적 성장의 핵심은 2022년 진출한 해외여행 비즈니스였습니다. 단순히 해외 숙소를 연결하는 여행 회사는 국내외에도 많습니다. 그러나 여기어때는 같은 길이 아닌,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했습니다. 여행이란 모름지기 새로운 시각을 갖는 여정이니까요. 여기어때는 고품질의 숙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은 기본으로 하되, 어떻게 하면 이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도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여기어때 일본 법인_웰컴 세레모니
여기어때는 해외여행 서비스 초기부터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등 방문 빈도가 높은 아시아권 중단거리 여행지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특히 기존의 많은 기업들이 현지 랜드사에 운영을 맡기고 관리 위주로 돌아가는 관행과 달리, 올해 초에는 일본 법인을 세워 현지에 맞는 상품/서비스를 본사에서 직접 기획, 개발하는데 나섰습니다. 각 지역의 관광청과 협력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여러 셀럽과 함께 고품질 여행 콘텐츠도 제작하며 여행지들의 새로운 매력을 소개했습니다.
이와 함께 ‘항공+숙소’ 결합상품과 최저가 보장제, 해외숙소와 관련해 24시간 응대 가능한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하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였죠. 이러한 전략은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아웃바운드 거래액은 전년 대비 11배나 뛰어올라 역대 최대 실적을 이뤄냈습니다.
이와 함께 ‘항공+숙소’ 결합상품과 최저가 보장제, 해외숙소와 관련해 24시간 응대 가능한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하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였죠. 이러한 전략은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아웃바운드 거래액은 전년 대비 11배나 뛰어올라 역대 최대 실적을 이뤄냈습니다.
프리미엄 숙소 큐레이션 '여기어때 블랙'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여행에 대한 갈망은 이용자들 사이에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캐치한 여기어때는 프리미엄 숙소 큐레이션 '여기어때 블랙'도 국내 최초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하는 매력적인 '숙소'를 엄선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개했는데요. 블랙 출시 이후 5성급 호텔 거래액이 전년 대비 90% 성장했고, 2021년에는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하는 등 이용자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여행에 대한 갈망은 이용자들 사이에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캐치한 여기어때는 프리미엄 숙소 큐레이션 '여기어때 블랙'도 국내 최초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하는 매력적인 '숙소'를 엄선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개했는데요. 블랙 출시 이후 5성급 호텔 거래액이 전년 대비 90% 성장했고, 2021년에는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하는 등 이용자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또한 여행의 '테마'에도 주목하여 사진과 함께하는 기록 여행, 콘서트+리조트, 펫 프렌들리 패키지 등 다채로운 테마의 여행 상품들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여기어때를 지금의 성장 궤도에 올려놓았습니다.
또한 여행의 '테마'에도 주목하여 사진과 함께하는 기록 여행, 콘서트+리조트, 펫 프렌들리 패키지 등 다채로운 테마의 여행 상품들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여기어때를 지금의 성장 궤도에 올려놓았습니다.
Part B
여행에 진심인 사람들,
언제 어디서든 몰입할 수 있는
여기어때컴퍼니 업무 환경
Part B
여행에 진심인 사람들,
언제 어디서든 몰입할 수 있는
여기어때컴퍼니 업무 환경
여행 회사답게, 여기어때에는 여행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매년 모든 구성원들에게 100만원 상당의 여행지원금이 지급되고, 자신과 가족을 위해 언제든지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어떠한 설명도 필요 없는 자기 결재 연차를 사용할 수 있죠. 또한 3년마다 리프레시 휴가와 100만원의 휴가비도 별도로 제공됩니다. 늘 여행과 함께하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여기어때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자유롭고 유연한 사내문화와 복지를 제공합니다.
Point 1
Point 1
Point 1
'시간’의 자유 : 우리는 월요일 오후 캐리어를 끌고 출근한다
'시간’의 자유 : 우리는 월요일 오후
캐리어를 끌고 출근한다
'시간’의 자유 : 우리는 월요일 오후 캐리어를 끌고 출근한다
월요일 오후 1시. 그제야 여기어때의 출근길이 시작됩니다. 출근길이 여유 있는 만큼, 월요일 오전까지 충분히 여행을 즐기는 직원들도 많죠.
'월요병'이 존재하지 않는 회사. 여기어때는 2017년부터 주 4.5일제를 도입하여 월요일 오전 근무를 없앴습니다. 직원들이 주말과 월요일을 포함해 유동적으로 여행계획을 짜거나, 충분히 여독을 풀고 여유롭게 출근할 수 있도록 돕는 취지입니다. 흔히 '0.1%의 복지'라고 불리는 주 37시간 근무제와 더불어 7~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하는 유연 근무제도 도입했습니다.
'월요병'이 존재하지 않는 회사. 여기어때는 2017년부터 주 4.5일제를 도입하여 월요일 오전 근무를 없앴습니다. 직원들이 주말과 월요일을 포함해 유동적으로 여행계획을 짜거나, 충분히 여독을 풀고 여유롭게 출근할 수 있도록 돕는 취지입니다. 흔히 '0.1%의 복지'라고 불리는 주 37시간 근무제와 더불어 7~10시 사이에 자유롭게 출근하는 유연 근무제도 도입했습니다.
"월요일 후유증을 1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많이 감소되고, 5시간만 일하면 퇴근이니까 출근해서 또 행복한 한 주가 시작되는 것 같아 타 회사와 다른 거 같아요."
"월요일 후유증을 1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많이 감소되고, 5시간만 일하면 퇴근이니까 출근해서 또 행복한 한 주가 시작되는 것 같아 타 회사와 다른 거 같아요."
"월요일 후유증을 1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많이 감소되고, 5시간만 일하면 퇴근이니까 출근해서 또 행복한 한 주가 시작되는 것 같아 타 회사와 다른 거 같아요."
유정인, 검색플랫폼개발팀
직원들 사이에서도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2023년 EOS(Employee Opinion Survey) 조사 결과, 월요일 1시 출근을 포함한 복지 제도 관련 만족도 점수 4.0점(5점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주 4.5일제 시행 이후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왔지만, 여기어때는 그 효과를 결과로 증명했습니다. 제도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흑자 경영에 성공했고, 가파른 성장을 이어왔죠. 출근 스트레스가 없는 회사는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을 동시에 높이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근무 ‘시간’이 아닌 근무 ‘효율성’이라는 점을 스스로 보여준 셈이죠.
Point 2
Point 2
Point 2
‘공간’의 자유 : 당신이 가장 편한 곳이 곧 당신의 일터
‘공간’의 자유 : 당신이 가장 편한 곳이 곧 당신의 일터
‘공간’의 자유 : 당신이 가장 편한 곳이 곧 당신의 일터
월요일 오전 근무 외에도 여기어때에 없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고정된 자리’입니다. 여기어때는 직원들이 원하는 공간에서 일할 수 있도록 스마트 오피스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브랜드 가치를 공간에 반영하여 사무실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효율적으로 일하자는 취지에서죠.
월요일 오전 근무 외에도 여기어때에 없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고정된 자리’입니다. 여기어때는 직원들이 원하는 공간에서 일할 수 있도록 스마트 오피스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브랜드 가치를 공간에 반영하여 사무실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효율적으로 일하자는 취지에서죠.
오전에는 창가에서, 오후에는 지하 카페에서. 매일 원하는 좌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경우 지정좌석도 가능하며, 개인 사물함도 제공됩니다.
오전에는 창가에서, 오후에는 지하 카페에서. 매일 원하는 좌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경우 지정좌석도 가능하며, 개인 사물함도 제공됩니다.
자율 좌석 선택이 가능한 여기어때 스마트 오피스
더불어 사옥의 각 층은 여행지를 콘셉트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가령 5, 7층은 숲과 바다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로, 중요한 업무 시 집중할 수 있도록 연출했습니다. 6층은 의견을 공유하고 협업이 중요한 업무를 위해 영감을 자극하는 무드를 녹여냈죠. 이처럼 업무 목적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도 다양한 팀과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효율적이면서도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여기어때만의 ‘일하는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더불어 사옥의 각 층은 여행지를 콘셉트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가령 5, 7층은 숲과 바다의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로, 중요한 업무 시 집중할 수 있도록 연출했습니다. 6층은 의견을 공유하고 협업이 중요한 업무를 위해 영감을 자극하는 무드를 녹여냈죠. 이처럼 업무 목적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 디자인도 다양한 팀과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효율적이면서도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여기어때만의 ‘일하는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공간이 주는 에너지는 직원 간의 소통에도 영향을 주죠. 여기어때에는 금요일 오후가 되면 지하 카페에 삼삼오오 직원들이 모여듭니다. 전체 회의도, 외부 미팅도 아닌 맥주를 마시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어때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7시까지 동료들과 자유롭게 무료 알코올, 음료를 마시며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소통맥주’라는 시간을 가집니다. 팀 간의 사일로를 없애고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도록 모두가 참여하는 이벤트입니다.
공간이 주는 에너지는 직원 간의 소통에도 영향을 주죠. 여기어때에는 금요일 오후가 되면 지하 카페에 삼삼오오 직원들이 모여듭니다. 전체 회의도, 외부 미팅도 아닌 맥주를 마시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어때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7시까지 동료들과 자유롭게 무료 알코올, 음료를 마시며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소통맥주’라는 시간을 가집니다. 팀 간의 사일로를 없애고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도록 모두가 참여하는 이벤트입니다.
‘여기어때 라운지’라고 불리는 이곳은 지하 1층에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휴게 공간인데요. 임직원들은 이곳에서 조식, 중식 등 무료로 제공되는 식사를 하거나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사내외 미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누구나 여기어때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답게 라운지는 여행의 즐거움과 영감을 줄 수 있는 사진, 본인만의 여행 유형을 테스트하는 공간 등으로 꾸준히 리뉴얼 되고 있죠. 휴식과 충전, 대화가 가득한 공간에서 경계 없는 소통과 자유로운 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여기어때 라운지’라고 불리는 이곳은 지하 1층에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휴게 공간인데요. 임직원들은 이곳에서 조식, 중식 등 무료로 제공되는 식사를 하거나 캐주얼한 분위기에서 사내외 미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누구나 여기어때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답게 라운지는 여행의 즐거움과 영감을 줄 수 있는 사진, 본인만의 여행 유형을 테스트하는 공간 등으로 꾸준히 리뉴얼 되고 있죠. 휴식과 충전, 대화가 가득한 공간에서 경계 없는 소통과 자유로운 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7 Floor
바다의 평온함 컨셉의 회의실
8 Floor
밤의 아름다움 공간
8 Floor
밤의 아름다움 공간
6 Floor
영감의 색을 담은 공간
6 Floor
일출과 일몰의 공간
6 Floor
영감의 색을 담은 공간
B1 Floor
라운지 공간
라운지 브랜딩 경험 공간
Point 3
Point 3
Point 3
‘일 문화’의 자유 : 조직문화를 만드는 ‘젊은이’들
‘일 문화’의 자유 : 조직문화를 만드는 ‘젊은이’들
‘일 문화’의 자유 : 조직문화를 만드는 ‘젊은이’들
"여기어때가 인원 및 조직규모가 커지면서, 문화적인 관점에서 여러 논의점이 생겼다. 전사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TF 활동이 시작됐다."
"여기어때가 인원 및 조직규모가 커지면서, 문화적인 관점에서 여러 논의점이 생겼다. 전사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TF 활동이 시작됐다."
"여기어때가 인원 및 조직규모가 커지면서, 문화적인 관점에서 여러 논의점이 생겼다. 전사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TF 활동이 시작됐다."
송민경, 인사팀
공간에서도 보이듯이 여기어때의 조직문화에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수평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여기어때는 직원들을 서로 ‘젊은이’로 부르는 문화가 유명한데요. 실제 임직원 평균 연령이 34.1세로 젊기도 하지만, 성장을 지향하고 역동적인 마인드를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공간에서도 보이듯이 여기어때의 조직문화에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수평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여기어때는 직원들을 서로 ‘젊은이’로 부르는 문화가 유명한데요. 실제 임직원 평균 연령이 34.1세로 젊기도 하지만, 성장을 지향하고 역동적인 마인드를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여기어때에는 활기찬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조직, 컬처 테스크포스(TF)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멤버가 바뀌는 컬처 TF는 개발, 기획, 마케팅, 영업, 데이터분석 등 모든 직군이 참여하며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높이거나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합니다.
여기어때에는 활기찬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조직, 컬처 테스크포스(TF)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멤버가 바뀌는 컬처 TF는 개발, 기획, 마케팅, 영업, 데이터분석 등 모든 직군이 참여하며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높이거나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합니다.
전 직원이 참여하는 데 CEO도 예외는 없습니다. 지난해 만우절에는 정명훈 CEO가 직접 바리스타로 변신해 직원들에게 커피를 내려주는 유쾌한 이벤트가 진행됐습니다. 이 밖에도 임직원 자선 경매, 사내 뉴스레터 ‘젊다방’, 구성원의 업무적 성과를 함께 축하해주는 '여기 어워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결속력이 강화되는 이벤트에 직원들의 참여도도 매우 높습니다.
전 직원이 참여하는 데 CEO도 예외는 없습니다. 지난해 만우절에는 정명훈 CEO가 직접 바리스타로 변신해 직원들에게 커피를 내려주는 유쾌한 이벤트가 진행됐습니다. 이 밖에도 임직원 자선 경매, 사내 뉴스레터 ‘젊다방’, 구성원의 업무적 성과를 함께 축하해주는 '여기 어워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자연스럽게 결속력이 강화되는 이벤트에 직원들의 참여도도 매우 높습니다.
골든벨 행사 장면
골든벨 행사 장면
만우절 바리스타로 변신한 정명훈 CEO
올핸즈미팅 행사 장면
만우절 바리스타로 변신한 정명훈 CEO
올핸즈미팅 행사 장면
Outro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Outro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Outro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런 목표의식 자체가 의미 있고 업에 관한 자긍심을 불러일으켜 더 열심히 하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런 목표의식 자체가 의미 있고 업에 관한 자긍심을 불러일으켜 더 열심히 하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여가와 여행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런 목표의식 자체가 의미 있고 업에 관한 자긍심을 불러일으켜 더 열심히 하는 원동력이 된다."
정명훈 CEO, 2022년 아시아 경제 인터뷰 중
숙박 서비스에 도전장을 내민 지 10년. 여기어때는 2024년 대한민국 국민 다섯 명 중 네 명이 사용하는 수퍼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유니콘 기업을 넘어 5년 연속 흑자 성과를 내는 탄탄한 기업으로 거듭난 것은 물론 이제는 국내 여행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더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행 그 이상의 가치와 혁신을 보여주겠다는 진심이 현재 국내 여행플랫폼 사용자수 1위라는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이유죠.
숙박 서비스에 도전장을 내민 지 10년. 여기어때는 2024년 대한민국 국민 다섯 명 중 네 명이 사용하는 수퍼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유니콘 기업을 넘어 5년 연속 흑자 성과를 내는 탄탄한 기업으로 거듭난 것은 물론 이제는 국내 여행 시장을 이끌어가는 리더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행 그 이상의 가치와 혁신을 보여주겠다는 진심이 현재 국내 여행플랫폼 사용자수 1위라는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이유죠.
각광받는 유니콘을 넘어
여행 시장의 판도를 바꾼 비밀